안녕하세요. 26개월아기를 둔 엄마입니다.
저의고민은 아기가 잠자기전에 190ml짜리 우유를 꼭 먹고 잠에든다는 것입니다. 이걸먹지않으면 잠을 자려고하지않고 계속 우유를달라고 칭얼대요. 그리고 새벽3-4시쯤에 깨서 한번 더 우유를 먹고 아침9시까지 잠을 잡니다.
언제부터 잠을 자기전에 우유를 주게되었는지는 기억이 잘 나질않습니다. 단지 추측하건데 분유를끊으면서 배고플까봐 한번씩줬던것이 현재는 습관이 되어버린것같습니다.
문득 26개월인데 계속우유를 먹고 잠을자는게 맞는것일까? 저녁밥만 먹고 자는게 맞는것이아닐까?라는 생각이들더라고요.
그래서 최근1주일전부터 우유를끊어보려고 밥먹는양도 평소보다 늘려보고 자기전에 물이나 과일을 먹여보았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배가고픈건지 습관적으로 찾는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우유를달라고 칭얼대고 울고 짜증을 내더라고요.
언제까지 우유를 먹여야하는지, 만약 끊어야된다면 우유먹고 잠자는 습관을 고치기위해서 제가 어떻게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아이영양 전문가의 답변
안녕하세요.
매일아이 아기지킴이 입니다.
보통 우리아이 연령에서는 규칙적인 3끼 식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우유는 간식으로
이용해 주실 수 있습니다.
어른들도 자기 전에 바로 먹고 자면 더부룩 하듯이 돌이 되면 아기도 소화 기관이 성숙해서
자기전 속을 조금 비우고 소화를 시킨 다음에 자야 아기 소화 기관에 부담이 없겠습니다.
따라서 우유는 최소한 아기가 잠 자기 1~2시간 전에 먹여주시고 우유 잔여물이 입속에
남아 있지 않도록 양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아기의 건강한 수면패턴과 유치의 건강 등을 고려해 밤중에 자다 깨서 우유를
먹는 것은 중단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밤에 먹던 습관이 있는 아기에게 바로 우유 섭취를 중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무리해서 중단하지 마시고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당분간 습관적으로 아기가 깨서 울고 우유를 찾더라도
바로 반응하지 마시고 5분정도 기다렸다가 토닥여 달래주신 후 다시 잠들게 해주세요.
물론 당분간 익숙해 질때까지는 어머님과 아기 모두 편안한 숙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지만
매일 똑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주시면 아기도 어느새 적응이 될 것입니다.
좀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 경우 문의해 주시면 성심껏 상담 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우리 이쁜 아기와 함께 평안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영양 전문가
매일유업 영양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