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47화] 공감형 두뇌와 체계화형 두뇌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사람은 누구나 남자로 태어나거나 여자로 태어납니다.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요. 그렇다면 남자와 여자의 차이, 그 핵심은 뭘까요?

함께 놀던 엄마가 망치에 손을 다친 척합니다.
"아!"

아이는 엄마가 다친 게 마치 자기 잘못이기라도 한 것처럼 울먹이더니, 급기야 울음을 터트리고 맙니다. 여자 아이들은 보통 상대방이 다쳤다고 하면 금세 그 아픔에 공감을 합니다.

그럼 남자아이를 한번 볼까요? 엄마가 다쳐 피가 난다고 하는데도 반응이 없습니다. 이 아이는 다를까요? 저런, 아예 웃기까지 하네요.

바로 이것이 남녀차이의 핵심입니다. 일명 공감능력과 체계화능력으로 남녀차이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공감을 한다는 것은 내가 그 사람의 입장이 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이럴 것이다 느끼는 것, 체계화 능력이란 그것이 어떤 구조로 어떤 시스템 안에서 움직이고 있는가를 빨리 잡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감화 능력은 여자 아이들이 훨씬 더 높았던 반면, 체계화 능력은 남자 아이들이 훨씬 더 높은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36화] 아기는 언제부터 외국어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어린 시기의 이중 언어 사용이 아이들의 지적 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면 우리는 외국어를 언제부터 가르쳐야 할까요?

[40화] 우리 아이는 어떤 단어를 쓰고 있나요?

언어는 행동뿐만 아니라 세상의 프레임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를 바꿔 나가야 합니다.

[17화] 놀이터는 위험해야 한다고요?

아이들에게 위험을 주기 위해 만든다는 유럽의 놀이터 사고율은 미국이나 우리나라보다 훨씬 낮다고 합니다.

[10화] 생선의 두 얼굴

육류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칼로리는 낮은 음식, 생선. 하지만 생선은 수은 함량이 높아 아이들의 경우 일주일에 2~3회 섭취는 위험합니다.

[47화] 공감형 두뇌와 체계화형 두뇌

사람은 누구나 남자로 태어나거나 여자로 태어납니다.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