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44화] 감정과 이성 얼마나 가까운 관계일까?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정서와 인지의 관계가 규명되고 있는데요, 감정과 인지가 상호작용을 할 때 뇌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과학계는 인간의 인지적인 뇌, 다시 말해서, 뇌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지각하고 사고하는지 밝히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정서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신비로운 힘으로 간주해왔죠. 그러나,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정서와 인지의 관계가 규명되고 있습니다.

감정과 인지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즉, 감정과 인지가 상호작용을 할 때 뇌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정서지능이 집중력과 기억력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36화] 아기는 언제부터 외국어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어린 시기의 이중 언어 사용이 아이들의 지적 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면 우리는 외국어를 언제부터 가르쳐야 할까요?

[27화] 일하는 엄마, 집안일하는 아빠

엄마가 일하는 걸 보고 자란 아이들이 오히려 더 성공적인 사회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2화] 남자, 아빠가 되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배우자를 둔 남자 60%가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40화] 우리 아이는 어떤 단어를 쓰고 있나요?

언어는 행동뿐만 아니라 세상의 프레임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를 바꿔 나가야 합니다.

[44화] 감정과 이성 얼마나 가까운 관계일까?

감정과 인지가 상호작용을 할 때 우리의 뇌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